건선이 발생하는 원인

건선은 전세계 누구에게나 흔히 일어나는 피부질환입니다.

원인은 아직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으나 면역학적 요인이 주된 원인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 중 우리몸의 T세포가 건선에 주로 관여한다고 합니다.

 

피부의 각질형성세포가 생성되면서 수명을 다한 세포들은 각질이 되어 떨어져 나갑니다.

이때 T세포가 활성화 되면서 여러 면역물질들을 같이 활성화 시킵니다.

이것들이 각질형성세포를 자극하게 되고 각질형성세포가 빠른속도로 증식하게 되면 비정상적인 각질, 비듬과 같은 각질이 생기게 됩니다.

이것을 건선이라고 합니다.

또다른 요인으로 유전학적 요인, 생활습관, 환경적 요인, 피부자극등이 유발 인자로 작용하기도 합니다.

건선의 주요 증상

건선은 신체의 모든 부위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주로 피부에 붉은 발진이 일어나고 비듬같이 생긴 인설이 쌓이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보통 자극을 많이 받는 생식기 주변, 엉덩이, 두피, 팔, 다리 등에 많이 발생합니다.

발병 초기에는 무릎이나 팔꿈치에 주로 나타나며 점차 그 주위로 확산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외선을 받으면 증상이 악화되는 다른 피부질환들과 다르게,

건선은 자외선을 받으면 증상이 호전됩니다.

그래서 겨울보다 여름에 증상이 완화되고 겨울이 되면 악화됩니다.

건선 치료방법

건선은 재발성 만성질환이기 때문에 정확하고 지속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건선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여 제대로 치료를 받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보통 사람들은 증상이 나타났을 때 민간요법을 하거나 자가치료를 먼저 시도하기도 합니다.

의심 증상이 나타난다면 빠른 시일내로 전문의와 상담하는것이 좋습니다.

아래부터는 건선을 치료할 수 있는 방법들을 소개하겠습니다.

국소치료제

건선 초기에는 바르는 타입의 국소치료제를 주로 사용하며 가장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특히 먹는약은 환자에게 간이나 신장등에 질환이 있을때 문제가 생길수도 있기 때문에 바르는 약이 더 안전하고 효과적입니다.

비타민D 유도체

건선의 원인인 각질형성세포의 과도한 증식을 억제하고 세포 분화를 촉진하며 추가로 T세포를 억제하여 각질형성세포의 증식을 막습니다.

부작용으로는 홍반, 작열감, 표피탈락, 피부염, 가려움증등이 있습니다.

스테로이드제

스테로이드의 여러 효과 중 증식억제작용을 통해 각질형성세포의 증식을 억제하고, 항염증작용을 통해 염증 발생을 조절하고 , 면역억제작용으로 T세포를 억제하여 각질형성세포의 증식을 막습니다.

스테로이드제는 부작용이 크기 때문에 장기간 사용을 피해야 합니다.

바타민 A 유도체

각질형성세포의 증식과 분화를 조절하여 건선을 치료하는 치료제입니다.

스테로이드에 비해 효과가 강하지는 않지만 오래 지속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부작용으로 피부자극 반응이 있습니다.

광치료법

건선은 자외선을 쬐면 증상이 호전되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이를 이용하여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보통 바르는 약과 병행하며 전신에 광범위하게 일어난 건선에 사용합니다.

광치료법에도 몇가지 방법이 있다.

PUVA 치료법

자외선 A에 반응하여 치료효과를 증진시켜주는 약물을 먹은 후 자외선 A를 쪼여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효과는 좋지만 소아, 임산부등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또 치료 후 눈 보호를 위해 자외선 차단 안경을 착용해야 합니다.

단파장 UVB 치료법

자외선 B를 환부에 쪼여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약을 복용하지 않고도 PUVA 치료법과 비슷하고 소아, 임산부등도 사용 가능합니다. 그래서 최근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치료법입니다.

엑시머 레이저

강한 광선을 한번에 줄 수 있지만 조사 면적이 좁은 단점이 있습니다.

전신치료

먹는 약을 복용하여 약효를 전신으로 전달하는 치료법입니다. 보통 국소치료제를 사용해도 증상이 나아지지 않는경우, 중증의 건선인 경우 전신치료제를 복용하게 됩니다.

전신치료제는 대부분 부작용을 동반하기 때문에 전문의와 지속적인 상담과 관찰이 필요합니다.

레티노이드

비타민 A 유도체로 각질형성세포의 증식과 분화를 조절합니다.

태아 기형 위험이 있어 복용시 2~3년은 임신을 피해야 합니다.

신장과 간에 무리를 줄 수 있어 신장, 간 환자 또한 조심여 복용해야 합니다.

사이클로스포린

면역억제제로 T세포의 활성을 억제하여 각질형성세포의 증식을 막는 역할을 합니다.

주된 부작용으로는 신장에 독성을 일으켜 혈압 상승을 일으킵니다.

메토트렉세이트

DNA 합성을 억제하여 세포분열을 막아 각질형성세포의 증식을 막는 역할을 합니다.

간과 신장에 독성을 가지고 가임기 남녀에게 모두 악영향을 끼치기에 주의를 요합니다.

생물학적 제제

생물학적 제제는 주로 피부 또는 근육에 주사하는 형태입니다.

인터루킨 억제제, TNF-α 억제제 두가지의 생물학적 제제가 있습니다.

인터루킨 억제제

건선을 유발하는 T세포에서 많이 생성하는 물질인 인터루킨을 억제하여 염증을 억제하며 각질형성세포의 증식을 억제하는 방식입니다.

TNF-α 억제제

염증을 유발하는 물질인 TNF-α를 억제하여 염증반응을 억제하고 각질형성세포의 증식을 억제하는 방식입니다.

결론

 

건선 초기가 가장 치료하기 좋은 시기입니다. 증상이 일어나면 즉시 전문의와 상담을 받는것이 좋습니다.

피부 자극, 건조한 피부, 스트레스, 과로, 술, 담배 등을 피해야 합니다.

건선은 완치가 어려운 질환입니다. 꾸준한 관리와 치료가 건선으로부터 자유로워 질 수 있습니다.

 

 

FAQ

 

Q1. 건선도 전염이 되나요?

A1. 아니오 건선은 전염성 질환이 아닙니다. 수영장이나 목욕탕을 가도 괜찮고 신체 접촉을 해도 옮지 않습니다.

 

Q2. 건선도 열심히 치료하면 완치 할 수 있나요?

A2. 아니오 현재까지 건선을 완전히 치료하는 방법은 없습니다. 꾸준한 관리가 재발을 막는 길입니다.

 

Q3. 샤워를 자주하면 건선에 안좋나요?

A3. 네 잦은 샤워로 인해 피부의 수분과 피지막이 제거되면 피부가 건조해져서 건선에 악영향을 끼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